돈황본 육조단경 중에서
17. 見性 - 견성
"모든 경서(經書) 및 문자와 소승(小乘)과 대승(大乘)과 십이부(十二部)의 경전이 다
사람으로 말미암아 있게 되었으니,
지혜의 성품에 연유한 까닭으로 능히 세운 것이다.
만약 내가 없다면 지혜 있는 사람과 모든 만법이 본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만법이 본래 사람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것이요,
일체 경서가 사람으로 말미암아 '있음'을 말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사람 가운데는 어리석은 이도 있고 지혜로운 이도 있기 때문에,
어리석으면 작은 사람이 되고 지혜로우면 큰 사람이 된다.
미혹한 사람은 지혜 있는 이에게 묻고
지혜 있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을 위하여 법을 설하여
어리석은 이로 하여금 깨쳐서 알아 마음이 열리게 한다.
미혹한 사람이 만약 깨쳐서 마음이 열리면
큰 지혜 가진 사람과 더불어 차별이 없다.
그러므로 알라.
미혹한 사람은 지혜 있는 이에게 묻고
지혜 있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을 위하여 법을 설하여
어리석은 이로 하여금 깨쳐서 알아 마음이 열리게 한다.
미혹한 사람이 만약 깨쳐서 마음이 열리면
큰 지혜 가진 사람과 더불어 차별이 없다.
그러므로 알라.
깨치지 못하면 부처가 곧 중생이요 한 생각 깨치면 중생이 곧 부처다.
그러므로 알라.
모든 만법이 다 자기의 몸과 마음 가운데 있다.
그럼에도 어찌 자기의 마음을 좇아서 진여(眞如)의 본성(本性)을 단박에 나타내지 못하는가?
<보살계경>에 이르기를 '나의 본래 근원인 자성이 청정하다' 하였다.
마음을 알아 자성을 보면 스스로 부처의 도를 성취하나니,
당장 활연히 깨쳐서 본래의 마음을 도로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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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이란 거 보면 말 순서를 지 꼴린대로 해서 듣는 이 짜증만 일으킨다.
다른 것들에는 불법(佛法)이 위대하다 오묘하다 심오하다는 것만 부잡이 잔뜩인데
이것에만 직설에 가까운 표현이 있다.
법문 자리 말이라 순서가 조금 뒤로 왔지만
요즘이라면 이것이 첫 순서가 아닐까?
- 내가 없다면 모든 게 없다.
- 모든 경서, 경전이 사람이 있고 있게 되었다.
- 모든 것이 자기 몸과 마음 가운데 있다.
- 깨면 부처요 안깨면 중생이다.
얼마나 쉽고 간단해.
대체 왜 그렇게 말을 알아듣기 어렵게 하는가? 장사여 사기여 가우여?
말은 들었는데 모르면 괜한 수고 아닌가? 소란 피우는 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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