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人相 남이라는 생각
중생상 衆生相 내가 아닌 것들이라는 생각
수자상 壽者相 목숨이라는 생각.
열반에는 상이 없다(상을 상으로 보지 않음).
그것에 대비하여 일어나는 생각, 견해들.
원각경은 중국에서 성리된 경으로 본다고 한다.
善男子(선남자) 云何我相(운하아상) 謂諸衆生(위제중생) 心所證者(심소증자) 善男子(선남자) 譬如有人(비여유인) 百骸調適(백해조적) 忽忘我身(홀망아신) 四支弦緩(사지현완) 攝養乖方(섭양괴방) 微加針艾(미가침애) 則知有我(즉지유아) 是故證取(시고증취) 方現我體(방현아체) 善男子(선남자) 其心(기심) 乃至證於如來(내지증어여래) 畢竟了知(필경요지) 淸淨涅槃(청정열반) 皆是我相(개시아상)
선남자여, 무엇이 我相(아상)인가? 모든 중생이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선남자여,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몸이 건강하면 홀연히 자기 몸을 잊었다가 사지가 당기거나 늘어지는 등 몸의 섭생을 잘못하여 조금이라도 침을 놓거나 뜸을 뜨게 되면 내가 있는 것을 아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증득하여 취해야 비로소 나의 몸이 정체가 드러난다. 선남자여, 그 마음이 여래가 필경에 완전히 안 청정한 열반을 증득하였다고 하더라도 모두 나의 相이다.
善男子(선남자) 云何人相(운하인상) 謂諸衆生(위제중생) 心悟證者(심오증자)
善男子(선남자) 悟有我者(오유아자) 不復認我(불부인아) 所悟非我(소오비아) 悟亦如是(오역여시) 悟已超過一切證者(오이초과일체증자) 悉爲人相(실위인상) 善男子(선남자) 其心(기심) 乃至圓悟涅槃(내지원오열반) 俱是我者(구시아자) 心在少悟(심재소오) 備殫證理(비탄증리) 皆名人相(개명인상)
선남자여, 무엇을 인상이라고 하는가? 모든 중생들이 마음으로 증득한 바를 깨닫는 것이다.
선남자여, “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이는 다시 “나”를 “나”라고 집착하지 않는다. 깨달은 바가 “나”가 아니라는 깨달음 또한 이와 같다. 깨닫는 것이 일체 증득한 것을 초월했다고 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모두 다 人相이 된다. 선남자여 그 마음이 열반이 모두 “나”라는 사실을 원만하게 깨닫는 것에 이르러 마음에 조금이라도 깨달았다는 마음이 있으면, 증득한 이치를 없앴다고 해도 이를 모두 人相이라고 한다.
선남자여, “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이는 다시 “나”를 “나”라고 집착하지 않는다. 깨달은 바가 “나”가 아니라는 깨달음 또한 이와 같다. 깨닫는 것이 일체 증득한 것을 초월했다고 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모두 다 人相이 된다. 선남자여 그 마음이 열반이 모두 “나”라는 사실을 원만하게 깨닫는 것에 이르러 마음에 조금이라도 깨달았다는 마음이 있으면, 증득한 이치를 없앴다고 해도 이를 모두 人相이라고 한다.
-----아래는 다른 번역임-----
선남자여, 무엇이 인상(人相)인가?
이른바 중생들이 마음으로 증득한 것을 깨닫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나[我]가 있다고 깨달은 이는 다시는 나를 잘못 집착하지 않거니와 나[我]가 아니라고 깨달은 깨달음도 그와 같나니, 깨달음이 이미 일체 증득한 것을 초과하였다는 것이 다 인상이니라. 선남자여, 그 마음이 내지 열반이 함께 나[我]라고 뚜렷이 깨달을지라도, 조금이라도 마음에 깨달았다는 생각을 두면 진리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다 없앴다고 하더라도 인상이라 이름하느니라.
선남자여, 무엇이 인상(人相)인가?
이른바 중생들이 마음으로 증득한 것을 깨닫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나[我]가 있다고 깨달은 이는 다시는 나를 잘못 집착하지 않거니와 나[我]가 아니라고 깨달은 깨달음도 그와 같나니, 깨달음이 이미 일체 증득한 것을 초과하였다는 것이 다 인상이니라. 선남자여, 그 마음이 내지 열반이 함께 나[我]라고 뚜렷이 깨달을지라도, 조금이라도 마음에 깨달았다는 생각을 두면 진리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다 없앴다고 하더라도 인상이라 이름하느니라.
善男子(선남자) 云何衆生相(운하중생상) 謂諸衆生(위제중생 ) 心自證悟(심자증오) 所不及者(소불급자) 善男子(선남자) 譬如有人(비여유인) 作如是言(작여시언) 我是衆生(아시중생) 則知彼人(즉지피인) 說衆生者(설중생자) 非我非彼(비아비피) 云何非我(운하비아) 我是衆生(아시중생) 則非是我(칙비시아) 云何非彼(운하비피) 我是衆生(아시중생) 非彼我故(비피아고)
善男子(선남자) 但諸衆生(단제중생) 了證了悟(요증요오) 皆爲我人(개위아인) 而我人相(이아인상) 所不及者(소불급자) 存有所了(존유소료) 名衆生相(명중생상)
善男子(선남자) 但諸衆生(단제중생) 了證了悟(요증요오) 皆爲我人(개위아인) 而我人相(이아인상) 所不及者(소불급자) 存有所了(존유소료) 名衆生相(명중생상)
선남자여, 무엇을 衆生相(중생상)이라 하는가? 모든 중생들이 마음으로 증득하여 깨달음으로 미치지 못하는 바를 말한다. 선남자여,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이와 같이 말하되 ‘나는 중생이다.’라고 하면 그 사람이 중생은 나도 아니고 그도 아님을 아는 것과 같다. 무엇을 나가 아니라고 하는가? 내가 중생인 즉 내가 아니다. 무엇을 그가 아니라고 하는가? 내가 중생인 즉 그의 나도 아니다.
선남자여, 다만 모든 중생이 증득하고 깨달은 것이 모두 아상과 인상이 되니 아상과 인상이 미치지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중생상이라고 한다.
-----아래는 다른 번역임-----
선남자여, 무엇이 중생상(衆生相)인가? 이른바 중생들 스스로 마음으로 증득하거나 깨달음으로 미치지 못하는 바이니라. 선남자여,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중생이다'고 하면, 그 사람이 중생이라 말한 것은 나도 아니며, 저도 아닌 줄 아는 것과 같다. 어찌하여 나[我]가 아닌가? 내가 중생이므로 나[我]가 아니다. 어찌하여 저가 아닌가? 내가 중생이라 했으므로 저의 나가 아닌 까닭이다. 선남자여, 단지 중생들의 증득함과 깨달음이 모두 아상, 인상이니, 아상, 인상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요달한 바를 두면 중생상이라 이름하느니라.
善男子(선남자) 云何壽命相(운하수명상) 謂諸衆生(위제중생) 心照淸淨(심조청정) 覺所了者(각소료자) 一切業智(일체업지) 所不自見(소부자견) 猶如命根(유여명근)
선남자여, 무엇을 壽命相이라 하는가? 중생들이 마음이 청정하여 요달한 바를 깨달은 것을 말한다. 일체의 업을 아는 지혜는 스스로 업의 근본을 보지 못하니 마치 命根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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