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심心은 핵심核心,중中, 그럼 핵심은 뭘까?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행심반야바라밀다시(行深般若波羅蜜多時)로 시작하는 반야심경 첫 글자는
관觀이다.
관觀을 떼어 보면 어떨까?
관(觀) 자재보살(自在菩薩) 행심반야바라밀다시(行深般若波羅蜜多時)
이런 관점이 더 맞지 않나?
자재보살의 깊은 지혜바라밀 수행 관찰하기... 정도.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
조견照見
바깥을 보는 게 아니니 조照, 조照는 반조返照 길게 말하면 회광반조回光返照
빛 즉 의식(Consciousness)를 돌려서 바같이 아닌
의식의 주의를 끄는 과정과 의식 자체를 돌이켜서 비추니,
의식으로 의식을 본다고 할 수 있다.
관觀 반조返照 견見
즉 돌이켜 비추어 보다... 이를 관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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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 관觀한 걸까 - 실상
오온개공五蘊皆空 - 인연.조건 따라 일어났다 사라짐.
시是 제법공상(諸法空相) 불생불멸(不生不滅) 불구부정(不垢不淨) 부증불감(不增不減)
제법諸法 모든 유무형의 것.
잘 해석해야 하는 것이 엉뚱한 관념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생겨나지 않고 사라지지 않고
더럽지 않고 깨끗하지 않고
늘지 않고 줄지 않고
불생不生이니 불멸不滅이다.
불구不垢이니 부정不淨이다.
부증不增이니 불감不減이다.
시고(是故) 공중무색(空中無色) 무지역무득(無智亦無得) [역무실亦無失]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
무소득無所得이니 무소실無所失이다.
*** 그래서 어찌 되느냐
고故 심무가애(心無罣礙) 무가애고(無罣礙故) 무유공포(無有恐怖) 원리(遠離)전도몽상(顛倒夢想) 구경열반(究竟涅槃)
마음에 장애가 없으므로 공포가 있지 않으니 뒤집힌 꿈의 생각을 멀리 떠나 열반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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